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극복

원자재금속관련주에서 폐배터리로 사업확대한 고려아연(010130)

by 栽榮 2023. 2. 11.

고려아연(010130)의 미래를 공부하기

주말에 여러 종목을 살펴보다가 알게 된 이 종목은 원래 원자재금속관련주이기도 하지만 이번에 폐배터리사업도 한다고 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일지를 쓰게 되었습니다. 종목에 대해 공부하고 앞으로 어떤 사업으로 이 회사가 매출을 증가시킬지 생각하여 앞으로 주가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내가 원하는 금액대로 내려올 때마다 조금씩 매수를 하려고 합니다.

그럼 먼저 시장상황을 살펴 보겠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 2400과 2500 가까이에서 움직이고 있고 어느 방향으로 갈지는 예상을 할 수가 없습니다. 2월 14일 발표되는 CPI(소비자물가지수)가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하고 2월 17일 미국옵션만기일도 있어서 다음주가 매우 중요한 변곡점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금리를 2월에 한 번만 올리고 멈출 것이라고 다들 예상했는데 3월, 5월 두 번 더 올린다는 것으로 통계가 나와서 더욱 불안하기만 합니다. 저렇게 두 번 더 올리고 금리를 지속시킨다면 아마도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신흥국들은 엄청난 경제적 위기가 올 것이라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방법이 없습니다. 내 맘에 드는 좋은 종목 선별하여 아주 소액으로 조금만 사놓고 예상하는 여러 가지 사안들이 지나가고 위기상황이 어느 정도 해소되고 진입을 하여야 하겠습니다. 특히 리세션의 초입단계와 유사하다는 전문가분들이 많아서 더욱더 위기관리를 하고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겠습니다. 

이제 폐배터리관련주로 도약할 원자재금속관련주인 고려아연(010130)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내용을 보니 시가총액 10조 6천억원정도의 코스피 종목이고 지배회사인 동사는 비철금속제련회사로서 아연과 연의 생산판매를 주 업종으로 영위, 주요 제품인 아연은 일반적으로 철강재의 보호피막으로 사용되며 강관, 강판, 철선, 철구조물 등의 소재에 도금용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SMC의 주요 제품인 아연은 건설재료나 철구조물의 도금용 소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제품의 약 80%는 주로 아시아와 북미지역으로 수출이 되고 나머지 20%는 호주 내수시장에서 도금용 소재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IR자료란에 보니 분기보고서 및 IR자료가 있어서 참고하였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원자재금속관련주인 고려아연의 22년 4분기 영업이익이 1055억원으로 컨센선스 하회하였으며 자회사인 SMC도 적자가 지속되었으나 재고 판매를 완료하여 올해 1분기부터는 실적이 정상화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자회사가 문제네요. 하지만 제가 이종목을 선택한 건 기본 매출 외에 폐배터리관련주로서 기대감이 있는 사업의 시작인데 지난해 미국 이그니오(폐전기업체)를 인수하여 현지 폐배터리 수급처를 확보하고 올해는 미국에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건설한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동박 공장 건설도 추진한다고 하니 이렇게 되면 전구체, 동박, 폐배터리까지 배터리 소재 벨류체인이 구축되어 전기차가 확대되는 시장상황에 매우 큰 기대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물론 공장 건설등에 많은 현금이 들어가겠지만 제가 이종목을 보는 기간은 2026년까지입니다. 천천히 모아가려 합니다.

폐배터리 관련주로 부상하는 것인가에 대해서는 공장 완공 및 실적이 나와야 하겠으나 주식은 기대감으로 움직인다고 생각되어 원자재금속관련주인 고려아연(010130)을 오래동안 모아가려 합니다 그럼 이 회사의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월봉을 살펴보면 엄청난 우상향 차트로 코로나가 확산 및 팬데믹이 찾아올 때 많이 빠지고 유동성 확대로 시장이 좋아질 때 685000원까지 상승하였다가 지금은 하락 구간에 있습니다. 이평선과 월봉의 갭으로 볼 때 코로나 전의 가격인 416000원에서 476000원까지 분할 매수로 모아가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아래 주봉을 보니 이번 저점인 522000원을 깨지만 않으면 반등파동이 나올 것 같습니다. 주봉상 1차 저항대는 557000원 정도로 보고 2차 저항대는 610000원으로 보입니다.

고려아연(010130)은 원자재금속관련주로 세계1위 제련업체이나 폐배터리관련주로 부각될 것이라 생각되니 일봉을 자세히 보아야겠습니다. 아마 올해는 여러 이슈로 코로나 전의 가격대인 42만까지 하방으로 내려가지 않을까 생각되어서 만약 이 가격대까지 온다면 저는 38만~42만까지 분할로 모아가려 합니다. 1분기 실적은 좋아진다고 하니 일단 단기적으로 상승할 수 있고 일봉상 저점도 높여가고 있으니 현재가격에 진입하고 1차 목표가는 579000원으로 잡고 2차 목표가는 608000원으로 잡겠습니다. 손절가격은 512000원으로 잡고 대응하며 이 가격대가 깨지면 그냥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맘 편안히 42만 원을 기다리려 합니다. 장기적으로 모아가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은 배당도 잘 주는 회사니 까요~

저는 주린이입니다. 주린이라는 상태를 극복하기 위하여 일지를 쓰고 종목 매매를 할 때 참고하기 위함입니다. 왜 내가 이종목을 샀던가 어디서 매수를 한 것인가 등등을 알 수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주린이의 어설픈 계획을 따라 하지 마세요 제가 사면 내리고 제가 팔면 막 오릅니다. 저는 아무런 책임 못 집니다. 혹시라도 이 글을 보시는 분이 저 같은 주린이시라면 꼭 이렇게 일지를 써보시고 회사에 대해 공부해 보세요 큰 수익은 아니더라도 예전처럼 많이 잃지도 않고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잃지 않고 맘 편한 투자를 하니 너무나 하루하루가 좋아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뭐니 뭐니 해도 건강이 최고란점 잊지 마시고요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